독서 습관/말투하나바꿨을뿐인데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말투하나바꿨을뿐인데/나이토 요시히토지음, 김한나옮김/마지막]- 34번째

동그리의일상 2022. 10. 11. 00:48
반응형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34번째

분명 엊그제 까지만 해도 여름이었는데

어느 순간 날씨는 확 바뀌었다. 벌써 가을이다.

" [말투의 심리학 4장] 어떻게 말하면  상대를 바라는 대로 행동하게 할까? " 에서  아이들을 설득하는 내용인 것 같았다.

그 내용 중 기억에 남는 2가지 

1) 제로 톨레랑스 원칙 : 규칙을 어길 시 엄벌을 한다.

2) 보상효과 : 어떤 일을 해내면 보상을 준다.

왜냐하면 너무 당연한 소리이면서 무서운 말이다. 규칙을 어기면 엄벌, 내가 일을 해내면 보상받는 게 당연한 건데 말이다.

 

오늘은 "[말투의 심리학 5장] 어떻게 말하면 하는 일이 술술 잘 풀릴까?"라는 소제목으로 시작한다.

내 생각에 차분하고 부드럽게 말하면 상대가  좋게 받아줘서 일이 술술 잘 풀릴 것 같은데 과연 어떤 내용이 있을지 궁금하다. 

읽은 시간:11시 00분~12시 10분

측정 못함

읽은 페이지: 180p~230p/230p까지

 

"[말투의 심리학 5장] 어떻게 말하면 하는 일이 술술 잘 풀릴까?"

 

--------------------------------------

# 말투의 법칙
 ( 모두에게 적용 )
 -다들 대접받고 싶어 한다.
 -ex) 해 줄 수 있습니까? 확인해 줄수 있겠습니까?
 = 말투는 사람의 인격이다

--------------------------------------
# 인사의 예방선 효과 
 ( 1:다수, 처음 만나는 사람 )
 - 상대방의 문을 여는 법
 - 인사 앞뒤 중에 꼭 긍정적인 말 넣기
  + 좋은 아침입니다.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오늘은 즐거운 날이네요.

--------------------------------------
# 톱 오브 더 라인 테크닉
 (상대가 상품을 사려 왔을 때, 상품을 판매할 때, 제안을 할 때)
 - 최고 사양의 상품의 내용을 설명
  + 가격은 마지막에 말함
   ++ 가격은 3가지를 준비한다.
 - ex) 차: 풀옵션, 중산 옵션, 기본형
  = 평균적으로 중간 옵션을 구매한다.
  = 심리적으로는 비싸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 비교 기준점이 풀옵션과 비교하기 때문에
 - 최고급품: 이유가 있다고 생각함, 왜 비싼지 궁금해함, 하지만 사지는 않는다.
 - 심리:저렴한 상품일수록 더 저렴한 상품을 찾는다.

--------------------------------------
# 옵션 테크닉
 ( 나보다 윗사람에게 말을 할 때)
 - 선택권은 너에게 있어!
 - 2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조삼모사)
 + 내가 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제시를 2가지 한다.
 ex) 차 판매원: 목적 차 판매( 비슷한 가격과 성능 )
  - 두 제품의 성능은 SUV 지만 QM3 연비에 더 좋습니다 SV 셀 토스는 내부 공간이 넓어 차박이 좋습니다.

--------------------------------------
# 입장 바꾸기 설득법
 ( *** 상대방의 이기적인 생각을 깨닫게 할 때)
 ( 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아는 상태, 윗사람)
 - 나의 상황에 대해서 상대에게 말한다.
  = "당신이 내 입장이라면 어떻겠습니까?"

--------------------------------------
# 보복 전략
 (동등한 입장, 협상)
 - 상대방의 태도를 보고, 강경하게 나가면 나도 강경하게 나간다.
 ( 강경하게 나간다는 것은 상대에게 한계를 말해주는 것)

--------------------------------------

# 파워 포즈 효과
 ( 용기가 필요할 때 )
 - 근육을 자극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 상승
  + 양손을 꼭지는 것만으로 용기가 생김
 = 테스토스테론은 자신감을 증가 시킴

--------------------------------------
# 핫 드링크 효과
 ( 모든 사람에게 적용 )
 - 물리적인 따뜻함은 사람을 호의적으로 만듦
  + ex) 따뜻한 커피, 차 등등
 - 겨울에 사람들이 더 호의적인 이유
 - 여름철 미팅 시
  + 1) 찬 음료를 제공 : 분위기 전환
  + 2) 따뜻한 음료 제공 : 본격적인 회의
 
 = 따뜻함을 느낄 때 상대는 호의적  

 

인상 깊었던 부분

3주의 시간을 들이면서 천천히 4번째 책을 다 읽었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단순하였다. 내가 남들에게 말을 잘 못해서 설득을 못하여서 결국 모든 일을 나 혼자 떠 앉았기 때문이다.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읽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5가지가 있었다.

1) 미소효과  : 내가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2) 인사의 예방선 효과  : 가장 쉬우면서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할 수 있다.

3) 넘버 효과 : 숫자를 적용해서 이야기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었다.

4) 에피소드 설득 효과 :  상대와 얼굴 붉힐 일 없이 설득하는 방법인 것 같다.

5) 칭찬과 함께 설득 효과 : 가장 어려운 방법이었다. 진짜 상대의 장점을 찾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겠다.

 

참 내용은 쉬웠지만 실제로 적용하는데

많은 고민을 하였다. 어떤 상대와 어떤 상황에서 이 설득 방법을 해볼지 

책을 읽는 동안 실제로 실천해보니 어려웠지만 정말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체험하였다.

앞으로 이 방법이 상황에 따라서 상대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사용해봐야겠다.

이번에도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