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습관/말투하나바꿨을뿐인데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말투하나바꿨을뿐인데/나이토 요시히토지음, 김한나옮김/시작]- 30번째

동그리의일상 2022. 9. 25. 16:24
반응형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30번째

나는 대인관계에 대해서 많이 어려워 한다.

특시 남에게 부탁하는 부분에서 많이 어려워 한다.

그런데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다. 이러한 때에서 나는 " 말투하나바뀠을 뿐인데" 라는 책을 밀리의 서재로 접해보았다.

오디오 북으로 들었지만 이번에는 책을통해서 읽어볼려고한다.

읽으면서 나의 상황을 대입해보면서 어떻게 하면 더 잘사용할지 생각하며 읽어 보겠다

 

시작" 말투 하나바뀠을뿐인데"

 

읽은 시간 : 13시14분 ~14시00분 

카페에서 책을 읽기

읽은 페이지 1p~34p/230p까지


# 어떻게 말하면 상대의 'yes'를 이끌어낼까?
"내" 의견을 말할때는 '모두;를 끌어들여라 

사회성의 법칙( 단: 그사람이 소속감이 있어야된다 )
“다들 그렇다고 말했어.”
“그런 말을 하면 모두에게 미움 받아.”

= '모두가 그렇다고 하는데..."
KEY POINT
‘모두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면 사람은 그 말을 거스르기 힘들다.


---------------------------------------------------

# 이븐어 페니 테크닉 
( 책임감이 큰사람일수록 효과는 배가된다.)

- **단 나의 배경이 상대보다 낳아야된다.
 + 초면: 외적인 모습 깔끔, 위풍당당
 + 지인: 내가 신뢰가 있어야된다.
 + 신뢰: 준비된 모습

- 작은것 부터 부탁
 + 10분만 도와줘? ( 1분보다는 10분: 1분은 너무 쉬운것일거라고 생각 )
 + 한둘만 써줄래? 
 = 정확한 시간과 내용을 제시해야된다.

- ex) 모금 
  1.미국의 협호에서 나왔다(신뢰)
  2.1달러라도 좋으니 모금부탁한다.(이븐 어 페니 테크닉)

KEY POINT
‘일단 떠맡은 이상 마지막까지 도와주자’는 마음이 들게 한다.

---------------------------------------------------

# 말하기 거북한 부탁은 함께 식사하면서 하라 (나를 불편해하는사람)
(말주변 없는사람, 설명이 장황하고 에둘러 말하는 사람)
 
 - 함께 같은 음식을 먹는다.(동질감/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
 + 카페에서 음식을 시킬때 (상대방 먼저 권유를 한다. 나도 같은걸 시킨다)
 + 사내식당에서 껄끄러운 이야기 
 + 같이 어느 길을 갈때 (출장)
 = 특히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서, 간식을 두고 대화하는것은 필수 (돈독한 관계를 만들려고함)
  + 남자들이 함께 간식을 커피를 마신다는 것은 친밀해지고 싶다는 표현이다.

 - 가벼운 음식이라도 좋다.( 과자, 샌드위치 , 사탕)
 
KEY POINT
뭔가를 함께 먹는 행위는 서로의 친밀감을 높여 준다.


-----------------------------------------------------

# 분명한 이유와 목적이 동기를 부여한다.
EX) 좋아하는 여성과 식사하기로 했어(분명한 이유,동기 부여), 돈 좀 빌려 주지 않을래?(목적)
EX) 술자리 총무를 부탁받았는데(분명한 이유,동기 부여), 내옆에서 도와주지 않겠어?(목적)
단 간결해야된다.

목정과 목표를 말했을때 사람의 의욕이 발휘 된다.
: DTAG(DRIVING TOWARD A GOAL) 법칙 = 목표를 향한 의욕

“이번 주 금요일에 회식에 참가하지 않을래?”라고 부탁하기보다 
그 목적, 예컨대 “내가 좋아하는 여성이 참가하는 회식이   있는데(동기), 함께 오지 않을래?(요청) 그리고 가능하면 내가 그녀와 사귈 수 있게 옆에서 도와줘(목적)”라고 부탁해야 좋다.

KEY POINT
사람들은 대개 마음속에 ‘친구로서 도와주고 싶은’ 감정을 갖고 있다.

-----------------------------------------------------

# 상대방이 자기 입으로 답을 말하게 하라 (동갑이나 말하기 껄끄러운 사람)

EX)“다른 관점에서 보면 ○○가 충분히 범인일 것 같지않아?”
 “열심히 일하고 나서 마시는 맥주 한 잔은 최고이지않을까?”

상대: 학생 
관심사: 이성
목적(하고싶은말) : 공부 좀해라
레토릭법 : 
1)좋은 대학교에 합격하면 그만큼 이성에게 인기 있지 않을까?
2)놀고싶은 마음은 잘알겠지만 대학교에서 입학한후에 실컷 노는게 좋지 않겠어?

 

인상 깊었던 부분

생각보다 나의 주변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것같다. 내가 느끼지 못하게 자연스럽게 주변에서 사용하고 있었다.

다만내가 못했던 부분은 너무 크게 부풀리거나 명확한 목적이 없시 부탁한거였다.

나도 작은것부터 상대의 상황을 이해하고 시도해봐야겠다.

우선은 내일 월요일이다. 야근을 해야될정도로 일이 많다. 도움을 요청할수있게 정확한 이유를 말하며 요청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