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습관/인스타브레인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인스타브레인/안데르스 한센, 김아영]- 23번째

동그리의일상 2022. 8. 20. 17:06
반응형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23번째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있었다.

생각 하엿다.  내가 스트레스 받으므로 나의 뇌는 활발하게 움직이구나 

이상황에서 나는 이성적인 판단보다 감정적인 판단을 할 확률이 크구나 

그래서 크게 숨을 들이 마셨다. 진정할수 있게 감정적으로 잘못을 판단한다면  안되니까.

그렇게 나는 진정할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뇌가 어떤식으로 움직이는것을 알고 나를 통제 할수 있었다.

 

이번에는 어떤호르몬이 나를 조정할지 궁금하다.

 

읽은 시간 :  3시30분~ 4시00분

- 측정못함

읽은 페이지 104p~132p/444p까지

[몸이 되어버린 신종 모르핀, 휴대전화]

# 도파민= 뇌의 보상!
 - 몸의 원동력!!
 - 도파민이 분비 되엇을때 흥미를 느낀다. 삶의 동기 
 - 배고플때 맛있는 음식을 봤을대 분비

# 도파민 = 기대감
 - 새로운 것을 발견, 얻을때 도파민이 몸에서 많이 분비된다.

# 도파민과 과거 선조들과 관계
 - 정보가 많아야 식량을 얻을수 있었다.
 - 예를 들어 계절별로 나오는 곡식, 지역과 환경에 따른 특산물
 = 즉 많은 정보가 있어야 생존했었음  

# 뇌의 보상 = 정보 획득 ( 기대감을 충족하는 것 )
 - 우리는 어떨때 기대하는가? 새로운것을 얻는 다는 것에 기대를 한다.
 - 예를 들어 돈, 음식, 섹스, 새로운 경험에서 오는 기대감
 

# 원숭이 시험
 - 벨을 눌렸을때 음식을 준다.
 - 벨을 눌를때 도파민 치수가 올라감
  = 음식을 줬을때 만족감으로 떨어짐
 - 벨을 눌렸을때 음식을 랜덤으로 준다.
  = 한층더 도파민이 치수가 올라감
 == 실험을 통해서 벨을 눌렸을때 도파민 수치가 올라간다
 즉 도파민은 목적을 이룰수 있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원리를 한다.

# 도파민은 불확실한 확률에 더 분비된다.
 - 큰보상과 불확실한 확률 : 도박(돈), 스마트폰 중독(새로운 정보)

# 스마트폰의 노예이다
 - 알람은 즉 기대감 이다!
 - 기대감 때문에 알람이 울렸을 때 우리는 기대감의 노예이다.

인상 깊었던 부분 

새로운 정보를 얻으려는 것은 결국 생존을 위해서였다.

지금은  새로운 정보를 얻는것은? 과연 생존일까? 잠깐의 쾌락일까?

정신차려야 될것같다. 나의 생존을 위한 것에 기대감을 높일수 있게 .

우선은 SNS 의 알람을 끄고 천천히 그리고 남들에게 받는 좋아요 의 기대감이 아니라 나자신에대한 기대감을 끌어 올려야겠다.

"이것을 하면 나는 한층더 성장할수 있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