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습관/인스타브레인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인스타브레인/안데르스 한센, 김아영]- 24번째

동그리의일상 2022. 8. 23. 14:04
반응형

성공을 위한 독서 습관 만들기 24번째

 

한동안 나를 관찰하였다. 나의 SNS 중독 즉 도파민의 중독 나는 그 알람에 반응을 하며 내인생에 집중을하지 못하는지   

계속해서 필요하지 않지만 새로운 정보 를 얻으려고 발버둥치는지 나의 평균 핸드폰 사용시간은 . 8시간 이상 이였다.

곰곰히 생각해봤다. 8시간동안 무엇을 했는지, 뉴스 1시간, 드라마 1시간, 기타(SNS,게임)등등 유용한 시간이나???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였다...

 

 

읽은 시간 :  11시40분~ 12시40분

측정 못함

읽은 페이지 132p~176p/444p까지

 

# 도파민 = 주의에 반응한다  = 집중력이 르트러진다.
 - 문서: 하이퍼링크가 많을수록 집중력하락
 - 대화: 다른일할때 집중을 못함 
 - 행동: 핸드폰으로 언제 연락이 갈꺼야
 = 주의력 흐트러지는 방법 :먼저 다른것을 시선이 갈수 있게 소재를 꺼낸다. 

#펜은 키보드보다 강하다 ( 어떤것이 기억력에 도움이될까?)
- 키보드: 빠른 정보 저장 있는 그대로 받아적는다.
- 펜: 빠르게 쓸수 없기에 내용의 우선순위를 두고 적는다.

# 핸드폰은 집중력을 떨어트리 원인
 - 무의식중에도 계속 해서 새로운 알람이 왔는지 확인한다.
 = 사용하지 않고 옆에 두는것만으로도 집중력은 떨어진다.

# 집중력과 장기 기억
 - 단기 기억 : 기존의 세포사용
 - 장기 기억 : 새로운 세포를 생성 ( 단백질 필요 / 생성하는데 에너지를 많이 사용함)
 = 장기 기억은 잠을 잘때 세로들이 생성된다 

 - 뇌 인식 "이게 중요해"
 = 뇌는 정보는 담을수도 빼낼수도 있다.

 - 정보가 많아도 뇌는 과부하가된다.
 = 멀티태스킹은 뇌를 기만하는 생각ㅇ다.

# 뇌는 지름길을 사랑한다.
 - 컴퓨터 문서   : 내용을 삭제 / 내용을 저장
  = 내용을 삭제한다는 그룹과  내용을 컴퓨터에 저장한다는 그룹중 삭제한다는 그룹이 기억을 더 잘했다.
  = 뇌 또한 저장된 장소를 쉽게 기억하기떄문에 지름길을사용한다 .

# 뇌는 정보의 내용보다 정보가있는 장소를 우선순위로 기억한다.

 장기 기억 개인적인 경험과 통합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 경험을 하라는 이유 )


##
기억 : 사실과 경험은 일반적으로 기억장소 해마
선조체 : 자전거, 수영 골프등등 체득
= 한가지일을 했을때 해마에 저장된다.

 

 

인상 깊었던 부분

스마트폰만 가까이 두어도 나의 집중력은 빼았겼다는 걸 알게되었다.

오랜시간동안 무의식 적으로 스마트폰에 집중하고 있다. 즉 알람을 기다리고 있다.

어떤 새로운일이 있는지 궁금해하는 뇌의 본능에 따라서 나의 무의식은 집중이 흐트러진다.

 

집중력을 높이고 장기 기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뇌의 지름길로 갈려는 본능을 깨야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첫째 집중하고 하는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치워야된다.

어떤 집중하고 싶은거에 관련하여 애매하게 치워라

환경 또한 내가 집중하고 하는 게 맞춰 이동해라.

( 게임에 집중하고 싶으면 PC방,독서하고싶으면 도서관,자고 싶으면 침실)

둘째 편안한 방법(사진찍기,동영상촬영)보다는 직접 경험(연필로 받아적기,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하며 정리) 하는것이다.

 

 

 

반응형